재테크란 기업이 본래의 영업활동과는 상관없이 금융이익을 얻기 위해 벌이는 재무 활동을 말하며 기업 자금의 조달 및 운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재무 테크놀로지의 준말로서, 잉여자금으로 증권시장 및 외환시장에 참여하여 이자, 배당금, 유가증권 매매수익, 외환차익 등으로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활동을 말하며, 개인이 재산 증식을 위해 은행이나 주식,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행위 또한 재테크로 간주하고 있다.
재테크의 어원을 알아보자면,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하고 있다. 한자 ‘재무(財務)’와 영어 ‘(technology)’의 합성어인 ‘재무 테크놀로지’를 줄여 만든 말인데, ‘하이 테크놀로지’의 합성 줄임말인 ‘하이테크’를 본떠 만들었다. 재테크는 본래 기업 경영에서 사용되던 용어이나, IMF 외환위기 이후 국민들의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산을 안전하게 불려 나가려는 일반 가계에서도 쓰이게 되었다.
재테크의 종류는 크게 예금, 적금, 주식, 부동산, 코인이 있다. 예금이란 일정한 계약에 의해 금융기관에 금융자산을 맡기는 일 또는 그 자산을 의미하고, 대체로 일정한 이자가 붙으며, 기한이나 예금 방법에 따라 보통예금, 정기예금, 당좌예금, 별단예금, 정기적금, 통지예금과 각종 부금 등이 있는데, 경제발전에 따라 예금 종류가 늘어난다. 적금이란 은행 예금 상품 중 하나로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불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을 의미하며, 불입 방식에 따라 정기적금 또는 자유적금으로 나뉜다. 주식이란 기본적으로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사원인 주주가 주식회사에 출자한 일정한 지분 또는 이를 나타내는 증권을 뜻한다. 부동산이란 토지와 그것에 정착된 건물이나 수목 등, 움직여 옮길 수 없는 재산을 말한다. 코인이란 주화를 가리키는 영어 낱말이나 현재는 가상화폐 중 한 종류를 뜻한다.
현재는 위와 같이 기본적인 금융상품의 재테크보다 특별한 방식의 재테크가 등장하여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자신의 취미를 재테크와 융합시킨 것인데 가장 대중적인 것으로는 레고를 이용한 돈벌이가 있다. 레고를 이용한 돈벌이는 블록 장난감 레고와 재테크를 합친 말로 희소성이 있는 레고를 사들여 값이 오르면 되파는 것을 말한다. 이 외에 와인 재테크, 곤충 및 식물 재테크 등도 있다.
경제 재테크 투자
재테크 시작하기 전, 재테크의 뜻과 종류부터 알고가세요!
다양한 재테크 중 본인의 성향, 상황과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음 포스팅에는 금융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